Home

Little  story

Gallery

Leica M story

Wasteland

Hara Chair Story

 

    메츠(Metz) 32Z-1 사용설명서  

   이 사용설명서는 Metz 32Z-2에서도 똑같이 유효할 것이라 생각한다. 메츠는 정말 훌륭한 후레쉬이다. 라이카와도 좋은 조화를 이룬다. 그러나 라이카 렌즈의 우수한 특성을 살리기 위해 가급적 후레쉬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글은 예전에 32z-1의 사용설명서를 요약했던 것이다.


Metz 32 Z-1 사용설명서 요약
 
*  먼저 조절 버튼들을 알아본다. 사용법에서의 번호는 아래의 번호의 조작을 의미한다.

1. ON 버튼
   후레쉬 뒷면 맨 오른쪽 하단의 첫 번째 노란색 버튼. 위에 “I” 표시. 누르면 작동 시작.

2. 작동표시등
  ON 버튼 바로 왼쪽(2번째) 동그란 등. ON 버튼을 누르면 빨간색 불이 켜진다.

3. OFF 버튼
  왼쪽에서 3번째 직사각형 모양의 검정색 버튼. 위에 "O" 표시.

4. Auto 확인등
  4번째등, 위에 o.k.라 표시. 자동모드에서 광량이 충분한지 확인할 때 이용. 아래의 7번 테스트 버튼을 눌렀을 때, 광량(노출)이 충분하면 빨간색 등이 켜진다. 등이 켜지지 않으면 광량이 부족한 것이므로 피사체에 접근하던지 노출을 다시 조정해야 한다. 수동모드에서는 불이 켜지지 않는다. 잘 이용하면 유용한 기능이다.

5. 밧데리 확인 버튼
  5번째 하늘색 버튼.

6.   "     "    등
  밧데리 용량이 남아 있을 시 5번을 누르면 연두색 불이 켜진다.      

7. 후레쉬 충전 확인등 및 발광 테스트 버튼
  충전이 되면 연두색 불이 켜지고 누르면 발광됨.

8. 작동모드 조절기
  위에 나열한 버튼들 바로 위에 위치. 왼쪽부터 M-W-A-A-A 순서. M은 수동모드 항상 최대의 광량을 방사한다. 노출표를 보고 거리에 따라 노출을 조정해야 한다. W는 와인더모드 초당 2회의 후레쉬 사용이 가능하며 광량만 작을 뿐 기본적으로 수동모드와 같다. 밧데리 덮게의 노출표를 이용한다. A는 자동모드로 적절한 조작이 선행되면 후레쉬가 알아서 광량을 조절한다. f2-f4-f8의 세 가지 노출이 허용된다.  

9. 필름감도 선택기
  맨 위쪽의 검은 레버. 필름의 ISO를 선택한다.

10. 적정 노출 표시
  8과 9사이에 위치. 8, 9, 11의 조절에 따라 표시값이 변한다.

11. 노출측정을 위한 줌 설정기
  오른쪽 맨 위에 위치. 28-35-50-85로 조절 가능. 이것은 수동모드시에는 단지 측정치 결정에만 관계되나 자동모드에서는 광량과도 직접관계된다.

12. 줌 조절기
  이것은 후레쉬 앞부분 위쪽에 위치. 28-35-50-85. 이것은 거리에 따른 광량을 직접 조절한다. 28은 28mm 사용때 설정하는데, 빛이 퍼지는 각이 넓으므로 가장 광량이 작고(가이드넘버23) 85는 각이 좁으므로 광량이 가장 크다(가이드넘버37까지 나옴). 카메라의 초점거리, 11번, 12번의 값은 항상 일치해야 한다.

13. 센서
  자동모드를 위한 노출센서. 후레쉬의 광선이 얼마만큼 피사체에 도달했는가를 측정한다. 자동모드에서 충분한 광량이 피사체에 도달하게 되면 후레쉬는 빛의 방사를 중지한다. 후레쉬 정면 하단에 위치(작은 구멍처럼 보인다). 약25도의 정면 범위를 감지한다. 따라서 자동모드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피사체를 직접 향해야 한다.   
  
<순서>
1. 후레쉬 사용의 준비단계
2. 스위치 ON-OFF
3. 작동모드 선택
4. 발광범위와 각도 선택
5. 간접발광 요령(후레쉬 반사)
8. 사용에 관련한 기술적인 데이타


1. 후레쉬 사용의 준비단계
(1) 전원   
  4개의 소형 알카라인밧데리 또는 충전용 밧데리
(2) 밧데리의 삽입과 교체
  후레쉬 위를 열고 밧데리를 +, - 표시대로 삽입하거나 교체한다. 열 때 약간의 요령이 필요(중간의 틈에 손톱을 살짝 밀어 넣으면 커버가 밀려 나옴)하다.     

* 주의: 다 쓴 건전지는 액체가 누출되지 않도록 제거시킬 것.
      ---밧데리가 다 사용되었는지의 확인은 5번 버튼을 누르면 알 수 있다. 눌러서 불이 들어오면 사용가능.

(3) 후레쉬를 카메라에 설치
(4) 필름 스피드 설정
  9번으로 조절. ISO 25-1600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5) 12번의 광량범위 조절기를 렌즈의 화각과 일치시킨다. 예: 50mm 표준렌즈라면 50으로 설정.
(6) 후레쉬 각도 조절
후레쉬의 앞부분을 움직여 원하는 각도를 만든다. 위로는 90도까지 좌우는 270도, 아래는 -13도까지 조절가능. 단, 아래로 움직일 때는 잡아 뺀 다음 움직일 것. 위로 움직일 때는 다시 집어넣고 올리고.

2. 스위치 ON-OFF
 누구나 다 아실거고, 메츠는 자동전원차단장치가 되어있어 10분 이상 아무런 조작이 없으면 자동으로 Off됨.

3. 작동모드 선택(요것이 제일 중요)

(1) 자동모드

  13번의 센서는 피사체(촬영대상물체)로부터 반사된 빛을 측정하고 후레쉬로부터 적절한 광량이 피사체에 방출되면 자동모드에서는 이를 차단하게 된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필름스피드 설정(9번)
. 보통의 노출에서 메츠의 적정 노출 설정치(10번)와 카메라의 노출조리개 설정은 일치해야 한다.
. 카메라의 후레쉬 동조스피드 설정
. 피사체는 선택된 노출값의 유효사거리 내에 있어야 한다. 이것은 9번을 움직일 때 녹색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유효 사거리 밖은 과다 또는 과소 노출이 될 것이다.
. 13의 센서는 항상 직접 피사체를 향해야 한다.
. 줌렌즈의 사용시는 적정 노출이 초점거리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 경우는 렌즈의 조리계를 적절히 조절해서 이를 보정해야 한다.
. 자동노출은 25%의 반사율을 가진 회색을 기준으로 작동되므로 배경에 따라 적절한 보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배경이 밝은 색이면 카메라노출을 1/2-1 스톱정도 더 열고 어두운 색이면 반대로 노출을 줄여야 한다.


* 최대 후레쉬 사거리 산정법
 최대 후레쉬 사거리 = 후레쉬가이드 번호  / f 값     
* 예: ISO 100, 초점 28, 자동 노출 f2일 때 피사체까지의 유효사거리는 10번 표를 보면1.5-12m

(2) 수동모드
  수동모드에서 후레쉬는 항상 최대 광량을 방사한다. 이 경우는 8번을 M에 설정하고 9번확인-11번 설정-12번 설정-거리에 따른 적정 노출을 카메라에서 설정하면 된다. 적정값은 8번과 9번 사이에 표시되어 있다.

(3) 와인더모드
  와인더모드는 초당 2회의 후레쉬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와인더모드는 광량이 약화된 수동모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9번-11번-8번(W선택)-12번의 순으로 설정. 거리에 따른 적정노출값은 밧데리 커버위의 사각형 플라스틱판에 적혀 있다(판 뒤면에 써 있음).

(4) 연속적인 후레쉬촬영
  수동모드하의 10-40회 연속사용에서 10초 이상의 휴지기를 두어야 한다. 더 많은 사용에서는 최소한 20초 이상의 휴지기를 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후레쉬가 과열될 수 있다.     

4. 발광범위와 각도 선택
  카메라 초점거리에 따라 12번을 조절한다. 접사에서는 후레쉬를 잡아 빼서 아래로 구부리면 -5에서 -13도의 후레쉬 하향각을 얻을 수 있다. 나머지는 앞에서 이미 설명.

5. 간접발광 요령(후레쉬 반사)
  사용목적은 생략하고 사용 방법만 보면.

(1) 자동모드
  자동모드에서는 13번 센서와 4번 오토확인등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먼저 자동모드 준비를 완료하고 반사시킬 후레쉬의 각도를 적절히 변화시킨다. 이경우에도 센서는 반드시 피사체를 직접 향해야 한다. 그 다음 7번 발광테스트 버튼을 누른다. 만일 후레쉬가 터진 후 4번 버튼에 빨간불이 켜지면 광량이 충분하다는 표시이고 불이 켜지지 않으면 A모드의 노출을 더 열거나 피사체에 가까이 가거나 반사를 다시 조정해야 한다. 당연히 후레쉬의 노출값과 카메라의 노출값은 일치해야 한다.     

(2) 수동모드
  수동모드에서는 다음의 공식으로 노출이 결정되지만 이는 이론상이고 실제로는 상황에 따라 경험을 바탕으로 결정해야 할 것이다.
카메라의 적정노출 = 가이드넘버 / 후레쉬와 피사체의 거리 X 2  

8. 사용에 관련한 기술적인 데이터(ISO 100 기준)
후레쉬의 조작에 따라 메츠32는 23-37까지의 광량변화를 가진다. 가이드넘버 32는 표준 50mm일때의 광량이다.  

줌위치         85        50       35       28  mm
매뉴얼모드     37        32       35       23  광량
와인더모드     5.8        5        4.2      3.6   "

색온도: 약 5600K

  나머지는 별로 중요한 것 아니고 시간도 없어서 생략한다. 매뉴얼을 거의 있는 그대로 요약한 것이니까 참고만 하시기를 바란다. 상황에 따라 다른 조작이 필요할 때가 많을 것이다.


 

Welcome to www.leica-gallery.org

 

This is for my family  and  my friend, Patrick L. Groleau. But I welcome everyone to my homepage.

 

 By  Hwayong, Kim     khy906@yahoo.co.kr

Since 11. 2001.

Page View 543 / 1422460